장경숙展(갤러리 화인)_131005

부산국제영화제 기간 동안 해운대에는 여러 행사가 개최되고 연일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비슷한 시기에 해운대 바닷가 도로변에 있는 갤러리 화인에서는 장경숙 작가의 ‘가을기억 – 바람이 분다’ 전시가 개최된다. 평면작업을 주로 하는 장경숙 작가의 설치 작품이 눈에 띄는데 갤러리 측에선 관광객들이 자주 방문 할 것을 감안해서 기존의 전시와는 달리 재미있게 만들어 봤다고 한다.

전시장을 들어서면 중앙 모서리에 벚꽃나무 설치작품이 있고 동화 속 장면 같은 작품들이 전시장 벽면을 채우고 있다. 작품 속에는 소녀, 숲, 나무, 벤치, 달 등이 등장한다. 아이들이 놀다 간 숲, 고요한 달 빛 아래 그물채와 물뿌리개, 움막이 보인다. 아이들이 무슨 놀이를 했는지, 어디로 갔는지, 지금 움막 속에 있는지… 작가는 관객들에게 상상의 장을 마련하고 이번 전시 주제처럼 가을기억을 회상시켜준다.

웹이미지

 

장경숙 작가는 작품의 재료적인 부분에 관심이 많다. 본격적으로 활동을 시작한 2000년대 중반부터 대리석과 금을 사용한 작품을 만들어 왔다. 작가는 오랫동안 일상적이고 동화 같은 화면을 어떻게 하면 관객들에게 색다른 느낌을 전해 줄까 고민 해 왔다. 그래서 선택한 재료가 대리석과 금인데 특히 금은 물감으로 표현하기 힘든 높은 채도와 함께 금이 가지는 절대적인 의미, 복의 의미를 작품 속에 담았다. 작품 속 바람의 움직임, 자연물의 움직이는 느낌을 주기 위해 자개도 사용했다. 작품에서 정적인 분위기와 반짝거리고 움직이는 효과가 재미있다.

작가는 오래 전부터 반 구상 작업을 해 오다가 점점 시적인 의미와 생략과 부분 확대, 면 분할 등 스타일이 조금씩 변했다고 한다. 과거에 비해 최근 작업에는 작가의 생각을 좀 더 많이 작품 속에 넣었다고 한다. 또 작품 속에 어느 정도의 화두를 던져두면 나머지는 관객들의 상상력이 발동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비워 둔 부분을 통해 여운을 남겨 두고 보는 측면에 따라 다양한 화면이 되도록 하는 작가의 고민이 엿보인다.

『누구나의 시간 속에는 머무르고 싶은 순간이 있다. 오래 오래 기억하고 싶은 순간, 사진으로든 기억으로든 담아내고 싶은 순간들… 누구나 그 조각들을 맞춰 나가다보면 몇 편 아니 수 십 편의 영화들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그렇게 수많은 예술 작품과 영화들이 인생을 이야기하고 고민했던 이유일 것이다… 삶이 곧 예술이고 예술이 곧 삶이니까…』<작가 노트 중>

요즘 작가는 바쁜 스케줄로 세칭 ‘잘 나가는 화가’다. 서울 박영덕 화랑을 통해 여러 아트페어에 소개되고 있고, 서울과 부산을 오가며 전시에 참여하고 있다. 특히 관객들은 작가가 대리석을 캔버스 삼아 그 위에 재미있는 효과를 내는데 많은 관심들을 가진다고 한다. 보는 이들로 하여금 나머지 스토리를 만들게 하고 다양한 재료 작업으로 화면 구성을 풍요롭게 한 이번 전시는 10월 13일까지 갤러리 화인에서 계속된다.

– 장소 : 해운대아트센터
– 일시 : 2013. 10. 5 – 10. 13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abc@busan.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