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민석展(디오티 미술관)_20211002

//전시 소개//
강민석 작가의 9회 개인전으로 “끝없는 힘 : 폭발”이란 타이틀로 전시한다.
강민석 작가는 달리는 자동차라는 소재로 작업을 해오고 있는 작가이다.
“힘의 원천”으로부터 시작해서 “보이지 않는 힘” 그리고 “끝없는 힘”의 연속적인 타이틀로 자기만의 스토리로 달리고 있는 자동차를 통해서 정체성을 찾아가고 있다.
자동차가 달리며 속도와 힘이 분출하는 이야기로 전계 되는 이번 전시의 “폭발”은 현실 속에 어두운 힘에 짓눌린 작가의 깊숙한 내면의 자신을 다시 일깨워 현실을 돌파하고자 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2년이라는 기간 동안 작가가 고민하고 연구해온 “힘”은 내면의 힘을 표현하고자 하였고 그것이 자수실을 사용한 직선의 날카로움을 평면 작업에 더하였다. 수많은 선들이 모여 자동차의 형상을 해체하고 원근의 소실점에서 돌파하는 장면을 연출하고 있다.
이번 작업의 타이틀은 “나비”이다. 2개의 100호 작품은 나비를 형상을 하고 있다. “나비의 날갯짓이 지구 반대편에선 태풍을 일으킬 수도 있다. – 카오스 이론”으로 작업된 이 작업은 원근에서 뿜어져 나오는 속도와 힘은 나비가 날갯짓을 형상하고 그것이 작가에게 있어 또 다른 시작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이번 작업에 처음으로 원근법을 적용하여 자동차의 형상을 해체하며 지워가는 작업으로 변화하고 진화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부주제로 “바람에 흔들리다” 타이틀과 작가만의 아트 프로젝트로 3 x 3 x 1.9m의 크기에 200조각이 넘는 우드록으로 공중에 설치된다.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의 전시가 많이 지면서 관객과 작가의 만남을 가질 수 있는 전시장에서 영상쳇봇도 준비되었다.
1,2전시실에서 전시되는 34개의 작품들로 전시된다.

끝없는 힘 : 폭발
억눌린 심장, 무뎌지는 호흡, 날카로운 찬 공기는 야수를 짓누른다. 보이지 않는 힘은 멈춰버린 시간으로 인해 희미해지고, 고요하고 찬 공기 속의 야수는 거친 숨을 들이켠다. 혼란과 불안정한 힘으로 뒤엉킨 야수의 그림자에 가려진 그는, 빨려 들어갈 듯한 어두운 시공간 속에 나는 그와 함께 긴 호흡으로 천천히 자동차의 클러치 페달을 밟는다. 긴 시간 무뎌 있던 심장은 뜨거운 피로 다시 끓기 시작한다. 힘에 억눌린 야수를 깨우고 뜨겁게 달구어진 공기는 나의 시작에 의해 모든 것이 물감으로 자유롭게 흩어진다. 바람은 실(thread)과 직선으로 공간을 해체하고 날카로운 빛이 스쳐 시간의 흔적을 남긴다. 수많은 에너지는 방향을 잃고 보이지 않는 힘에 짓눌린 틈 사이 야수는 두려움을 돌파한다. 요동치는 야수의 심장은 현실과 사투를 벌이고, 질주의 본능이 다시 깨어난다. 넓게 펼친 나비의 날갯짓은 엉켜져 있던 사슬의 고삐를 풀고 보이지 않는 힘은 다시 폭발한다.

바람에 흔들린다
레이서는 긴 숲을 달리고 있다. 숲에서 살랑이는 바람 소리와 숲의 향기는 나의 안식처가 된다. 그런 시간도 잠시 어느 깊은 숲속에서 강한 바람 소리와 함께, 숲은 금세 어두워진다. 혼란스러워진 레이서는 미로같이 뒤엉킨 숲속의 출구를 찾는다. 날카로운 바람에 풀잎들이 요동치고 두려움과 희망이 교차하는 순간 레이서는 숲 한가운데에서 잠시 숨을 고른다.

아트프로젝트
사람과 사물 사이 그리고 사물과 공간 사이에 끌어당기는 힘과 밀치는 관계를 나의 작품과 같이 사람이 조종하는 자동차의 경쟁하는 형상을 표현하고 있다. 나는 이 공간이 수많은 에너지로 꽉 찬 공간으로 표현하자 하였다. 그 에너지는 인간의 호흡과 달리는 소리 그리고 굉음을 울리는 자동차의 엔진소리와 도시에서 들려오는 수많은 소리로 가상의 공간을 채웠다. 나는 현실과 가상의 괴리감을 VR로 표현한 형상을 현실로 가져왔다. 가상도 아닌 현실도 아닌 오묘한 관계에서, VR을 통한 가상 공간은 조각들을 탐험하며 각기 다른 에너지의 다양한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성질을 표현하였다. AR은 가상의 공간을 들여다볼 수 있는 거울 같은 도구로 무한으로 반복되는 조각들이 무작위로 가로지르며 형상을 지워가도록 속도를 연출하였다.

장소 : 디오티 미술관
일시 : 2021. 10. 02 – 10. 09.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charmbi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