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정아展(사상갤러리)_20200223

//작가노트//

시각미술에서 회화는 방향성 상실로 한편으로는 다원성을 보장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딜레마의 현주소이다. 따라서 나와 회화는 딜레마로 일치한다. 나의 정체성 확립은 회화의 도형요소로 가능해지고 회화는 나의 정체성 찾기를 통해 지속 및 구체화된다.

본인은 리얼리즘에서 형상을 지워나가는 방식으로 전개했고, 현재는 눈에 보이는 대상이 아니라 인식할 수는 있으나 볼 수 없는 대상을 표현하고자 한다. 그리하여, 자연과 인공물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선을 추출하여 선의 다양성(점,선,면)을 화면에 담아 보고 있다.

동시에 숨어있는 비 형상들을 가시화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으며, 자기 자신 스스로를 향한 시선, 관점과 자신을 보는 타인의 시선과 관점, 즉 나 자신을 감추고 드러내기도 하며, 타자들에게 보여주고 싶은 혹은 속이고 싶은 무언가의 비밀과 관계 사이에서 가시성에 대한 모든 것을 대변하고 있다. 반복된 도형적 요소와의 관계 속에서 숨어있는 내러티브를 선보이고자 하며, 형식주의와 내용주의의 경계를 무너뜨리고 화면 공간 속에서 새로운 조형적 가능성과 정체성의 부각을 표현하려 한다.

모던하고 간결한 선과 형태, 조형적 단순화 요소와 색의 원리, 반복된 패턴과 강렬한 색채를 바탕으로 관조자의 감성과 사고를 일으켜 교묘한 평정심을 유발시킨다. 단순함 속에서 편안함과 따스함 그리고 색채에서 주는 화려함과 율동적 리듬을 시각적으로 극대화시키고 눈에 보이지 않는 어떠한 무궁한 형상들을 가시화 시킨다.

점, 선, 면, 입체 등의 일정한 기하학 문양과 반복된 패턴을 콘셉으로 한 본인 작품은 항상 요동치는 충동질과 기복이 심한 우리의 감정을 안정과 고요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려 나가고 있다. 자연의 모든 사물의 형태가 모두 작품의 모티브가 되고, 그 모티브는 그들만의 이모션을 뜻하며, 그들이 가진 힘과 이미지는 모든 관조자들의 감정선의 움직임을 유도한다. 작은 점 안에 이미 자연이 내포되어 있고, 작은 선 안에 이미 인간의 내면이 숨겨져 있으며, 작은 면 안에 이미 그것들의 움직임이 드리워져 있음을 작업을 통해 감흥을 느낀다. 이는 기하학 문양들의 출발선이며, 차곡차곡 쌓아 올리는 쌓기의 도형적인 관계와 축적되어짐은 곧 시각적 가시화의 표출이다. 전반적으로 평면화된 색면과 원색을 많이 사용하여 리듬과 율동을 많이 부여하여 그 조화 속에 붓의 움직임은 더욱 현란해진다.

본인의 이번 전시는 건축적 쌓기와 기하학요소와의 관계 속에서 내러티브를 구현한다. 자연의 모든 대상들이 모티브가 되며, 민화의 소재를 가져와 회화로 승화시키는 과정에서 한국의 전통성과 정체성을 동시에 표현한다. 반복적 패턴과 여러 가지 문양 그리고 강렬한 색상은 본인 작업의 핵심도구로 쓰이고 있다.//임정아//

장소 : 사상갤러리
일시 : 2020. 02. 23. – 02. 29.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charmbi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