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부경展(예술지구_p)_20201104

//전시 소개//
이번 전시의 목적은 건축물의 부분을 이용한 화면구성을 통해 추상적 화면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건축물 중에서 집의 베란다, 기둥, 벽 등의 비정형의 입방체를 중심으로 작업을 해왔고, 작업이 진행될수록 단순화되어 형태는 거의 사라져, 비정형 사각형의 면과 한 두가지의 색채만이 화면에 남게 되었다. 2016년 이후 육면체와 사각의 기하학적 형태와 함께, 곡선의 건축적 형태에 대한 연구도 병행하여 진행하고 있다. 이전에는 주로 건축적 형태 중 육면체, 직선, 사각형과 같은 기하학적 형태를 중심으로 작업하였다면, 이번 전시에서는 곡선형 건축적 형태로 관심이 확장되었다.

사각형과 직선으로 이루어진 화면은 색면 회화나 단색화 같은 명상적 느낌이 화면을 주도했다. 요즈음의 작업은 곡선의 리듬감과 사선의 운동감이 함께 화면을 이루어내는데, 직선의 형태감과는 또 다른 생동감을 나타낸다. 주로 건축물을 이용한 면 분할과 분할된 면의 색채조합이 화면의 중심요소이자 주제이다. 육면체는 주로 1차색(적, 청, 황색) 위주의 묵직한 견고함과 같은 단어를 생각하면서 작업하였다면, 곡선형 이미지는 우아함, 무중력 같은 새로운 이미지를 떠 올리게 한다. 그것은 직선과는 다른 곡선의 힘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곡선형 형태연구에서는 이전과는 다른 색채조합(핑크와 연두, 노랑과 파랑, 핑크와 녹색 등)으로 진행되었다. 1차색에서 범위를 확장하여 2차색, 3차색의 조합으로 화면은 밝고 경쾌하며 우아한 색채 조합으로 진행되고 있다.

감상자가 받아들이는 색채에 대한 감동은 화면의 크기에 따라 많이 좌우된다. 100호 이상의 작품 6점 이상을 연작형태로 설치하여, 커다란 화면이 주는 새로운 색채의 시각적 경험을 하기를 기대한다.

//작업노트//
내가 좋아하는 일 중 한 가지는 ‘어딘가’에 시선을 두고 누군가 말했던 ‘바라보이는 것에 대해 생각하기’이다. 그 어딘가는 시간을 가장 많이 보내는 공간, 집이다. 의식하지 않아도 같은 공간에 계속 머무르다 보면 스쳐 지나면서, 일상의 순간에 혹은 휴식의 순간에 시선을 붙잡는 지점이 있다.

그곳이 나에게는 집의 여러 장소 중 ‘베란다(Veranda)’이다. 나는 햇빛이 강하게 내리쬘 때, 건물의 베란다 기둥이나 바닥 등에 빛이 강하게 진동함을 바라볼 때 충족감, 충만감을 느낀 특별한 ‘순간’이 있다. 그 순간은 한여름 작열하는 태양을 받은 바닷가의 모래사장을 연상시킬 만큼 강렬한 시각적 즐거움을 주었고, 완전한 감동과 전율과 행복의 시간이었다.

어떤 순간에 특별한 시선을 끄는 장소는 시간의 흐름과 함께 지속적으로 다양한 자극과 울림을 준다. 공간이 익숙해지면 집의 구조(형태)는 특별한 자극을 주지 않는다. 구조에 대한 자극에서 자유로워지는 순간 형태 외의 시간, 계절, 빛의 진동, 색의 변화 등이 모습을 드러낸다. 공간의 응시에서 작가는 특별한 시각적 경험을 수년간 지속해왔고, 그 결과가 현재의 작업으로 드러난 것이다.

//평론//
칠 하고 또 칠 하고, 보고보고, 그리고 칠하고, 어떤 형상도 없는 형상 앞에서 보기를 반복하고 그 위에 다시 칠하기를 반복하면서 그 곳에 집중하는 것이 조부경의 제작과정이다. 자신을 몰입하는 수행이다. 그 작업은 일종의 도취이자 몰입이며 자기 탐닉이다. 그 탐닉의 결과물에 우리가 붙일 수 있는 말은 그저 도취라고 할 수밖에 없다. 보는 일 역시 이런 과정을 반복할 뿐이고 그런 반복을 통해 도취를 추체험하는 몰입 외 다른 일이 아니다. “도취란 주체의 힘들이 그 의식적 통제에서 벗어날 정도로 고양된 어떤 상태”
를 말한다. 그 도취란 다름 아니라 자기방식이자 자신만의 언어다. 앞에 잠시 언급했듯이 그의 말은 그에 속하고 우리에게 속하지 않는다. “예술가는 고유한 방식의 능력자다. 그가 할 수 있는 것은 할 수 있다는 것이 아니다. 예술가는 할 수 없음을 할 수 있다. 만일 예술가의 할 수 있음이 할 수 없음의 할 수 있음이라면, 예술가들로부터의 배움의 내용이란 (배운 것을) 잊는 것이다. 곧 ‘잘 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말하자면 그것은 도취 속에서 사물들을 변화시키는 일이다. 도취 속에서 사물들의 변화를 경험하는 일이다. “도취 속에서 사물들은 변한다. ‘이 상태의 인간은 사물을 변용시킨다.’ 도취는 사물들을 ‘완전하게’ 변용시키는 활동방식 가운데 하나다. ‘이런 변용은 완성 속에서 존재해야만 한다.”
조부경의 작업은 자기완성 속에서의 변용이다.

그것은 정과 동, 면과 선, 정형과 비정형, 시간과 공간의 움직임 속에서 생성된다. 어떤 이미지가 아니라 의미화되기 전의 문제, 형상화되기 전의 문제, 단일성의 변화 가능성, 그것을 내재적 특징으로 하는 ‘그것(이미지)’을 제기하는 것이다. 도취이자 몰입이며 변용이다. 우리가 그의 작품 앞에서 만나게 되는 것은 “미학화는 비규정적으로 만듦을” 뜻한다는 그것일 것이다.//강선학(미술평론)//

장소 : 예술지구_p
일시 : 2020. 11. 04. – 11. 19.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charmbit@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