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과 나눔展(갤러리 조이)_20160511

갤러리 조이 최영미 대표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마련한 각각의 개성이 드러나는 따뜻한 전시로 부처와 닮고 싶은 욕망을 그린 임상진 작가의 석불과 빛 고운 백자로 구운 연꽃 조형물과 생활자기를 선보이는 홍주혜 작가, 어린아이의 천진하고 순수한 미소가 우리를 힐링하게 하는 이혜형작가가 우리의 감성을 자극한다.
석회와 모래, 해초를 삶아 기와와 기와 사이에 바르는 모르타르와 같은 일종의 접착제를 만들어 화면에 덧바른 후 그 위에 그림을 그려 미세한 요철을 옷처럼 입고 있는 부처를 만들어낸 특유의 표현기법의 석불작품과 띠끌 없이 순수한 백자의 도자작품 그리고 맑고 순수하며 세련된 컬러의 유화작품들이 편안하고 따뜻하게 우리에게 다가와 사랑과 나눔의 정신을 전한다.//갤러리 조이//

웹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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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임상진 (Lim Sang Jin)

『임상진은 부처를 그린다.
목불이나 철불보다는 석불을 그린다. 석불은 석제 특유의 요철을 가지고 있다. 요철 탓에 석불은 석불답다. 석불을 석불답게 해주는 것이 요철이다. 요철은 석불의 표면현상이지만, 석불을 그림으로 옮겨 그리는 과정에서 표면현상은 그림의 이면으로 잠수한다. 바탕질감을 통해 요철효과를 조성하는 것인데, 여기서 작가는 전통적인 방법을 차용한다. 세간에서 미끌도박으로 알려진 재료며 기법이다. 석회와 모래와 해초를 삶아 기와와 기와 사이에 바르는 모르타르와 같은 일종의 접착제를 만들어 화면에 덧바르는 것이다. 그리고 그 위에 그림을 그리면 미세한 요철을 옷처럼 입고 있는 부처가 오롯해진다.
석불은 요철 탓에 석불답다고 했다. 요철 자체는 표면현상이지만 작가는 바탕질감을 통해 표면현상을 재현하고 실현한다고 했다. 결국 그 표면현상은 바탕이 밀어올린 질감이다. 형식과 내용은 별개의 범주며 영역으로 구분할 수가 없다고 했다. 형식이 내용이고 내용이 형식이라고 했다. 무슨 말이냐면 바탕 자체는 형식논리의 개념이며 대상이지만, 이를 의미내용으로 풀어보면 바탕은 내면이며 이면의 메타포며 표상으로 볼 수가 있다. 석불을 석불답게 해주는 것, 존재를 존재답게 해주는 것, 존재의 존재다움으로 오롯해지는 것은 감각적 실재가 아닌 관념적 표상이다. 이 처럼 작가는 돌 속에 숨어 있는 부처를 캐내고, 감각적 실재와 관념적 표상 사이에서 부처가 현현하게 한다. 때로 풍경도 그리고 수더분한 막사발도 그리지만, 작가는 대개 그리고 시종 부처를 그린다. 그 일관된 관심이며 과정은 사실은 자기라는 진정한 실체를 향한 일편단심의 여로였고 과정이었다. 그런 점에서 작가의 그림은 부처의 얼굴을 한 십우도의 다른 한 버전으로도 볼 수가 있겠다. 불교에 색즉시공 공즉시색이라는 말이 있다. 색이 공이고 공이 색이라는 말이다. 색을 색으로 공을 공으로 인식하는 것은 다만 마음이 불러일으킨 현상에 지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색은 색이 아니고 공은 공이 아니라는 말이다. 감각적 실재에 돌파하라는 주문일 것이다. 당신이 보기에 작가의 화면은 부처로 보이는가, 작가로 보이는가, 아님 아예 그림으로 보이는가. 작가의 그림은 이런 자기반성적인 물음 앞에 서게 만든다.//고충환//』
개인전 13회

기획 및 단체전
Karlsruhe Art Fair (Karlsruhe /독일)
KUNSTAR 2012 볼쟈노 비엔날레 (이탈리아)
쾰른아트페어 (독일)
Affordable Art Fair (Convention and Exhibition Centre/ H.K)
홍콩컨템포러리 (파크래인 호텔/홍콩)
뉴욕아트엑스포 (뉴욕)
Worlds Apart Fair (콘래드 호텔/싱가포르)
아시아컴템포러리 (하얏트호텔/홍콩)
KIAF (코엑스/서림갤러리)
대구아트페어 (EXCO/대구)
아트쇼 부산 2012 (벡스코/부산)

현재
한국미협, 부산미협회원, 신미술회

작품소장
국립현대미술관 미술은행, OCI 미술관, 부산일보, 하나은행
서울 프리마호텔, 보각사(서울), 부곡 CC, 주)연산메탈, BTN 불교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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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홍주혜 (Hong Ju Hye)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도예과 졸업
홍익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요업디자인 전공)
일본 시가라키 도예의 숲연수

개인전 7회(서울,일본)
2인전 5회(서울,일본)

기획 및 단체전
2007 경기 도자 새로운 발견전
세계도자 비엔날레 특별전
청주 공예비엔날레 특별전
(내마음의 귀가전)
2009 Now and New전(김해 크레이아트)

작품소장
중국 경덕진 도자대학교
일본 시가라키 도예의 숲
조계사 불교박물관 꽃살 도벽 설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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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혜형 (Lee Hye Hyeong)

『갓 내린 커피향이 은은한 아침,
눈을 들어 바다를 바라보면
햇살 가득한 음률이 마음을 간질이며
또 다른 하루가 시작되었음을 알려옵니다.

삶의 소중함을 느끼는 하루의 시작,
그 순간을 음미하며, 오늘도 어김없이
가슴 깊은 곳 작은 기도를 드립니다.

사랑합니다, 사랑하겠습니다.

내음 가득한 자연과 더불어 함께할 수 있고
숨쉴 수 있는 동행을 주심을.
가슴 활짝 열고 두 팔 벌려 꼬옥 부둥켜 안아도
차고 넘치는 그들과 동행하게 하심을.

시간의 흐름에 거스르지 않고
발갛게 물들어가는 향기 가득한 자연,
그 자연이 있기에
내 작업은 항상 함께 어우러집니다.』//작가노트 중에서//
개인전8회

기획 및 단체전
부산국제 화랑 아트페어(벡스코/부산)
전업 영호남 5개도시 교류전(대구문화예술회관/대구)
부산아트쇼(벡스코/부산)
OPEN YOUR EYES“`(호주/Watling gallery)
we – together 展( 東京道中央區銀座 – gallery 志門)
신한갤러리 초대전(서울)
한.중수교 17주년 기념 초대전,미술세계(북경/상상미술관)
기타 초대전 및 단체전 다수

현재
한국미협, 부산미협, 부산전업미술가협회,토백회, 해운대작가회,
기장예술인협회
– 장소 : 갤러리 조이
– 일시 : 2016. 5. 11 – 5. 31.

추PD의 아틀리에 / www.artv.kr / abc@busan.com